본문 바로가기

연구논문

경국지무(傾國之舞) 운파 박경랑



경국지무(傾國之舞) 운파 박경랑

- 영남교방청춤에 대해서

 

이학박사 백 재 화

** Intro (들어가기)

경국지색(傾國之色), 나라를 뒤흔드는 뛰어난 용모를 지닌 여인을 일컫는다. 운파(雲破) 박경랑의 영남교방청춤은 춤판을, 관객을, 예술계를 여실히 뒤흔들었기에 경국지무(傾國之舞)라 칭할 수 있겠다.

그녀의 춤은 미인도 속의 여인이 스리슬쩍 화폭을 열어 재치고 걸어 나와 질펀하게 악과 어울리고, 판을 휘어잡으며 춤을 추고는 다시 화폭 안으로 스며 들어가 미소를 머금은 고운 자태로 앉아있는 모습을 만나게 되는 느낌이다.

시간과 공간과 공력을 넘나드는 춤 이상의 춤을 만나게 되는 가슴 설레임을 운파 박경랑의 영남교방청춤에서는 매 공연마다 맞닥뜨리게 된다. 그녀의 시간은 단순히 세월의 누적과 누빔이 아닌 시간과 공력이 함께하는 ‘시공’으로 승화되어진다.

오늘의 시간이 흘러 들어가 어제의 시간들이 되어 만들어낸 과거에서 피어나는 맥이 서린 ‘전통’의 여느 공연에서도 쉽사리 운파 박경랑의 영남교방청춤과 같은 춤을 넘어서는 춤 이상의 춤을 만나기는 그리 쉽지 않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도대체 무엇이 그리도 사람의 마음을 끌어 당기고 휘어 감기는 춤으로 다가올까? 운파 박경랑의 춤을 깊게 들여다보고 넓게 펼쳐 보다보면 눈에 보이는 몇몇 가지가 있다.

이웃나라 중국의 유명한 4대 미인 서시, 초선, 왕소군, 양귀비는 각각 유명한 이야기를 지닌 미인들이다. 침어서시(서시가 연못에서 노니는 물고기가 쳐다보자, 서시의 미모에 반하여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을 잊어 가라앉았다), 폐월초선(초선의 미모에 달이 부끄러워하며 구름 뒤로 숨어버렸다), 낙안왕소군(날아가던 기러기가 왕소군의 미모에 넋을 잃고 날개짓을 잊어 땅으로 떨어지다), 수화양귀비(양귀비의 미모에 꽃들이 부끄러워하며 잎을 말아 올리다). 그녀들의 미모가 가늠이 되는 이야기들이다. 운파 박경랑의 영남교방청춤도 중국의 4대 미인들의 이야깃거리만큼 표현해낼 진귀한 요소가 존재한다. 이제부터는 그 매력덩어리들을 하나씩 풀어 볼까한다. 총 4개의 장으로 나누어 그 매력의 세계를 탐방해보려 한다. 글머리에서 영남교방청춤을 미인도에서 걸어 나온 여인을 연상시키는 춤이라는 표현을 썼기에 중국 4대미인의 전설처럼 4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나름의 연관성을 택했다.

** 묘사의 장(描寫의 場) - 연요즉무(演要卽舞 : 연출력의 중심구도는 ‘춤’이 잡고 있어야 한다.)

 

연출력은 공연전반의 성공과 흥행을 좌우하는 관건이다. 공연을 한 장의 그림으로 압축해서 내놓기, 공연전체 구도 잡기가 명백한 연출력이다. 그저 작품 작품을 굴비 엮듯이 엮어 내놓는 전통공연의 천편일률 획일적인 방식에 더 이상 관객은 발길을, 관심을 주지 않는다.

똑 같은 식자재로 감칠맛 나는 일품요리를 해내느냐, 재료 본연의 빛조차 감추는 안타까운 음식을 만드느냐는 전적으로 요리사의 몫일 것이다. 그 요리사의 몫이 공연에서는 연출력이라 빗대어 설명할 수 있으며, 그 연출력은 춤꾼의 역량에서 빛을 발한다.

나날이 발전하는 공연산업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전문화된 인력의 투입과 세분화된 조직력, 공연시스템에 의해 연출가, 무대감독, 무대스텝, 공연진행자 등등 공연을 완벽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의 일꾼들이 촘촘히 존재한다.

물론 연출가에 의해, 무대 감독에 의해 공연전반의 그림과 전체 연출력은 얼마든지 일정선에서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춤을 추는 주인공 춤꾼이 자신이 만들어내야 할 공연의 전반적인 판의 흐름, 공연구도, 공연 스케치를 일차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연출가와 무대감독 등등의 고급인력 또한 그들이 지닌 적정선을 넘지 못하는 애꿎은 노동력의 낭비이자, 활용도가 못 미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주객전도(主客顚倒)의 안타까운 공연이 되느냐 마느냐는 주인공 춤꾼의 연출력의 내재 여부에 달려있다. 연출력을 “옷”이라고 비약한다면, 연출가와 그 밖의 무대 관계자는 춤꾼이 그 “옷”을 자연스럽게, 똑 떨어지게 입혀지도록 도와주는 전문조력자들이다. 그 “옷” 자체를 연출자와 무대 관계자의 몫이라고 오인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운파 박경랑은 이 연출력에 있어서 타고난 예인이자, 오랜 세월 갈고 다듬어지고 길러진 상위 1%의 춤꾼이다. 운파 박경랑의 공연은 항상 테마가 존재하며 그 테마가 전달되어지는 방식은 관객의 적절한 취향에서 맞춤형으로 조제되어 무대화 시킨다.

단순 작품의 연결이 아닌 고리 고리 연결성이 매끄럽게 살아 있는 경첩 “액기스 지킴이”라는 전통의 재요소가 중핵으로 자리 잡는 하나의 “판”을 짜내는 춤꾼이 운파 박경랑이다.

이야기형식, 나레이티브 형식의 전체판도의 연출력은 관객의 입장에서는 난해한 예술성이 아닌 친근한 동화작용을 불러일으키면서 공연에 한 걸음, 두 걸음 빠져들게 한다. 이해하기 불가능한 작품은 예술이 아니며, 감동을 주지 못하는 작품은 훌륭한 예술이 아니다. 누구나 아는 역사의 마크, 오래된 소설의 내용, 설화 등의 내용에 운파 박경랑은 그녀의 춤을 입히는 작업을 절묘하게 성사시킨다. 이것이 진정한 춤에 의한, 춤을 위한, 춤을 빛내는 그녀만의 ‘아성’을 이룩하는 춤판의 연출력이다.

운파 박경랑의 최근 2년간 주요공연작의 공연명을 일례로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2011. 11

국립부산국악원 박경랑의 춤 “인연”

2011. 9

남산국악당 “황웅도 잠복기”

2010. 6

남산국악당 박경랑의 춤 “사랑을 넘어”

2010. 2

국립국악원 박경랑의 춤 “동행”

2009. 6

남산국악당 “남산편지”

2009. 4

김해문화의 전당 박경랑의 춤 “백의백무”

2009~2011년 2년간의 대표 공연

영남춤의 맥을 잇고자 하는 정신이 춤의 근간을 이루는 운파 박경랑은 각 공연마다 색채가 뚜렷하되, 예술성은 퇴색하지 않으며 또한 자신의 대표 작품 영남교방청춤이 멋들어지게 함께 어우러지는 명쾌한 공연을 이루어낸다. 그 힘의 저력이 항시 궁금하다.

전통춤 공연계의 “판”을 다시 짜는 무소의 뿔처럼 당당히 홀로 가는 무소불위(無所不爲)의 여인이라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운파 박경랑의 춤에 관련된 소소한 생각이나, 그 맥락을 짚어가 보면 혁명적 ‘판세’의 신세기를 펼쳐가는 운파 박경랑의 의식저변의 사상 틀은 “자연주의”이다. 자연은 억지스러움이 없다. 자연은 푸근함이다. 우리네 전통과 관련된 사상을 짚어보면 쉽사리 접하는 부분이 이 자연주의사상이다. 운파 박경랑이라는 춤꾼 역시 이러한 역사의 고운누적을 거부하지 않고 따르고 순응하는 춤꾼이다. 영남교방청춤의 상체의 활달함은 영남지역의 산세를 연상시키며 시원시원히 뻗어가는 것이며, 하체의 조밀한 밀도 있는 춤사위는 상체를 받치는 여성성의 땅, 대자연의 묵묵함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자연”을 품고자하는 춤태가 모든 이에게 주목받는 춤이 되며, 매력을 한껏 머금은 춤이 되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운파 박경랑은 말한다. “춤은 추는 게 아니라 추어져야 한다.” 이는 자연스러움이 우선시 되어야함을 강조하는 부분이다. 운동역학측면에서도 최고의 아름다운 동작은 최소한의 에너지로 이루어지는 동작이라고 한다. 최소한의 에너지라는 말은 억지스러움이 배제된 동작이며, 극히 자연스럽다는 말이다. 자연스러움이 최고의 아름다움을 연출해낸다는 또 다른 표현일 것이다.

** 은유의 장(隱喩의 場) - 무즉연희지소통장(舞則演戱之疏通場 : 춤이 연희, 의식과의 만남, 소통으로 ‘어우러짐’의 장을 이루어낸다.)

 

은유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의 상태나 움직임을 암시적으로 나타냄’을 말한다. 앞장에서 묘사의 장을 연출력으로 설명하였다. 은유의 장은 “어우러짐”을 말하려한다. 둘 이상의 다름이 “또 다른” 것을 함께 이루어 내는 것이 어우러짐이다. 은유의 장이 “어우러짐”을 표현하는 주된 이유가 바로 서로 다른 것이 함께 하면서 그 안에서 내가 되고, 너가 되고, 함께 되는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운파 박경랑의 춤판은 잘 짜여진, 짜임새가 감탄에 이르는 “거방진 한판”이다. 그 짜임새는 춤을 위한, 춤과 어울리는 전통연희와 의식과의 만남이 있다.

고성 오광대, 남해안 별신굿, 불교 의식무 등 전통 연희와 의식, 또는 타 장르와의 만남과 시도가(일명

) 운파 박경랑의 춤과 어우러질 때, 그 상승효과는 각각의 합보다 훨씬 큰 합의 결과를 가져왔다. 이것이 진정한 “어우러짐”의 진면목이리라 본다.

하나 하나의 합의 크기를 떠나, 함께 할 때의 합의 크기가 산술적인 측면을 넘어서는 효과를 창출해 내는 것이 “어우러짐”의 최고점 중 하나이다.

이 부분에서 소위 참과 거짓을 가를 수 있는 중대한 항목이 존재한다. 올해 세계의 10대 뉴스에는 분명 애플사의 간판 ‘스티브잡스’의 타계가 포함될 것이다. 스티브잡스의 행보, 연설 등 많은 것들이 언론의 중심에 있었다. 스티브잡스의 생전 지침 가운데, “천재는 훔치고 수재는 모방 한다”라는 부분이 있다. “훔치기와 모방” 무엇이 다를까? 훔치기와 모방은 분명 확연히 다르다.

운파 박경랑 역시 평상시 즐겨 사용하는 말이 ‘내 것을 훔쳐가라’이다. ‘내 것을 모방해가라’ 이런 표현은 쓰지 않는다. 모방은 그저 따라 하기에 불과하다. 누가 만들어낸 것을 똑같이 외형적으로 또는 뒤늦은 기술력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모방이다. 그럴싸한 겉모습의 비슷함이 모방이다. 그러나 완벽하게 훔쳐가기는 모방을 한 단계 넘어서는 ‘내 것으로 만들어가기’이다. 운파 박경랑이 제자들에게 입버릇처럼 되 내이는 ‘훔쳐가라’의 본뜻은 바로 이것이리라. 운파 자신의 춤 세계에서 “중핵”인 꼭 가져갈 것을 가져가되 일정 수준에 이르게 되면 분명 자신의 것으로 다듬는 단계를 거치는 “창조”에 다다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그저 따라 하기의 모방의 단계를 뛰어넘으라는 큰 스승이 중시하는 가르침의 깊은 속내라고 본다.

운파 박경랑과 스티브잡스의 사고방식체계에서의 공통점을 바라보는 순간 문득 “거장끼리의, 최고봉끼리의 소통”이 보였다.

연희스러운 춤이 아닌, 연희의 춤이 되며, 의식스러운 춤이 아닌 의식의 춤이 전통의 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모방”이 아닌 “창조(완벽히 훔치기)”의 세계가 되며, 진정한 어우러짐의 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내가 되고, 네가 되고, 하나가 되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짚을 줄 알아야 한다.

우리 전통예술이 지닌 덕목 가운데 “소통과 나눔”이 있다. 현대화의 추세에 따라 예술계의 개별적 발전과 영역이 존재하기 전, 우리의 전통예술은 함께하는 “판”의 문화였다. “따로 또 같이”의 문구처럼 각각의 영역은 살아있으되, 함께 어우러지는 궁극의 표현을 이루어내는 “함께”가 유연하게 표현되는 전통문화가 우리의 고차원적인 예술성이었다. 함께하면서 “소통”이 이루어지고 그 안에서 “나눔”이 자연적으로 함께 생성되었다.

운파 박경랑은 이 소중한 부분을 지나치지 않고, 자신의 춤판에 끌어들였다. 일차적으로는 자신의 춤을 위한 판세가 궁극엔 전통의 숨결을 거스르지 않고 전통의 맥을 잇는 의식 있는 춤꾼으로 인도하였으며, 나아가서는 함께 “어우러짐”의 판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현해 내는 또 하나의 쾌거를 순차적으로 이루었다.

운파 박경랑의 춤판에서 보여 지는 “어우러짐”을 또 다른 표현체로 대체하자면 “예술의 시너지 효과”라 하겠다. 둘 이상의 세계가 독자적인 세계에서 낼 수 없는 결과치를 함께 어우러지면서 내게 되는 효과이다.

“어우러짐”의 또 하나의 효과는 인식의 새 물결이다. 관객에게, 대중에게 일차적 재미와 신선함으로 우리전통 “한판”의 구조를 선보이며, 지루하고 고루하며 재미없는 것으로 일관되었던 전통의 일그러진 면이 산산조각나면서 다음세대로의 가교 역할을 해줄 현대의 대중에게 인식의 새 물결로 다가서게 된다는 것이다.

백 명이 움직이는 것보다 한명이 움직이는 것이 효율적이듯이, 각양각색의 관객과 대중에게 오라, 와라 손짓하고 소리치기보다는 연희자가, 연희의 주체자가 한 발짝 다가서고 한걸음 가까이 걸음하는 것이 효과적이리라 생각한다.

영남교방청춤의 운파 박경랑처럼 짜임새 있는 ‘거방진 한판’의 전통문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창출해 내고, 소통과 나눔의 정신을 발휘하는 전통문화예술의 덕목을 중시한다면 관객과의 소통 즉 공감대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리라 생각한다.

관객을 위하는 관객을 생각하는 의식 있는 춤꾼의 자세는 그리 어렵지도 멀지도 않다는 것을 운파 박경랑의 경우로 말미암아 알 수 있다.

** 표현의 장(表現의 場) - 무악동행(舞樂同行 : 살아있는 춤과 살아있는 음악, 춤은 악과 악은 춤과 늘 함께 한다.)

 

은유의 장이 어우러짐이라는 형태미와 형식미를 다루었다면, 표현의 장은 도구적인,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본다.

운파 박경랑의 춤판이 다른 춤꾼들과 선을 긋는 또렷한 차이점은 단연 생음악 반주(Live)를 고집하는 생동감 있는 판세일 것이다. 춤이 살아 있는데 음악이 죽어 있는 것은 진정한 한판이 아니라고 말하는 춤꾼이 영남교방청춤을 매혹적인 춤으로 등극시킨 운파 박경랑이다. 많은 이들의, 관객의 뇌리 속에 자리 잡은 영남교방청춤의 잔상은 흥이 차오른 악사들의 반주에 맞춰 흥의 비율과 멋의 배합, 맛의 조율이 수려한 안목과 안배를 지닌 춤태의 주인공 운파 박경랑일 것이다.

생동감 있는 춤, 살아있는 춤을 위해서는 어찌 보면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생음악 반주(Live)를 고집해야할 것이다. 아무리 좋은 스테레오시스템을 구비한 극장이라도 춤이 살아 있을 진데, 음악이 녹음이라면, 벌써 한판이 기묘하게 어그러진 형태라 할 수 있겠다.

경제적인 측면의 고려라는 현실적인 발목에서 대다수의 춤꾼들은 어쩔 수 없이 녹음(MR: Music Recorded)의 음악을 선택하게 된다. 이 대목에서 운파 박경랑이 대단히 여유로워서 생음악반주를 무대에서 고집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본다.

춤꾼 박경랑은 말한다. “라면을 끓여 먹는 현실이라도, 몸빼(‘왜바지’가 우리말이다. 그러나 실상 이 단어를 쓰셨기에 현실성의 입장에서 그대로 옮겨 적는다) 바지를 입을 수 밖에 없는 궁핍함이 되어도 무대의 한판을 위해서는 생음악을 고집해야하며 그로 인한 경제적 힘겨움을 나는 능히 참고 견딜 수 있으며, 실로 이제까지 그리 견디어왔다.” 진정, 소름 돋는다. 찰나의 예술이라는 무대예술의 흥과 멋과 맛을 위해 현실의 삶을 궁핍함으로 누비면서까지 과감하고도 당차게 생음악반주를 고집하는 영남교방청춤의 운파 박경랑의 정신세계는 여느 춤꾼이 감히 흉내 내기에는 너무 거리감 있는 형세다.

요사이 춤사위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는데, 옛 어르신이나 큰 선생님들의 표현을 가만히 살펴보면 춤사위라는 용어보다는 춤가락이라는 용어가 쓰임을 알 수 있다. 왜 춤가락이라고 할까? 춤은 본시 장단과 음악이 있어야 하므로 한가락 한가락에 춤을 춰야하기에 춤가락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다. 이 말의 또 다른 속뜻은 음악과 춤이 한배, 한집을 이루며 팀웍(team work)이 중시되어야 함을 심도 있게 뜻하는 것이다.

춤이 짚어지는 호흡에서 악의 강, 약이 나와 주어야하며, 춤의 마디가 있는 곳에 악의 마디와 절도 함께 해야 하며, 춤이 최고조의 흐름을 탈 때 악도 함께 클라이막스를 달려주어야 한다는 이치를 짚어주는 의미심장한 용어가 ‘춤가락’이다.

운파 박경랑이 영남교방청춤을 무대 위에 올릴 때, 생음악이라는 방법론적인 표현, 도구적인 표현을 놓치 않고 고집하는 이유는 일찍이 춤가락의 이치를 통달하였기 때문이라고 본다. 고성 오광대의 초대 예능보유자이신 외증조부 김창후 선생으로부터 그 예능의 혈통을 이어 받은 것이 단순한 혈육의 맥 잇기 측면이 아니라, 이런 부분에서의 차이를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 같다.

생음악 반주 역시 춤과 관객의 사이에서 예술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객석의 관객과 무대의 춤꾼과 함께 소통과 나눔을 이루며 무대의 현장감을 극대화시키고, 또한 무대의 오묘한 변동성에 탄력적으로 대처하게 된다. 관객들이 환호하는 원동력은 이러한 밑둥에서 나오는 것이다.

악을 디딜 줄 아는, 악을 탈줄 아는, 악을 짚을 줄 아는 춤이 추어지는 춤꾼, 또 그리하라고 가르침을 쏟는 스승이 운파 박경랑이다. 춤꾼 박경랑의 “거방진 판”을 쥐락펴락 칠종칠금(七縱七擒)하는 역량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음악의 개념을 통달하고 악의 세계를 굴곡지게 오랜 세월 익혔기에 춤과의 한판에서 악에 치우치거나 악에 끌려가지 않는 중심 있는 춤가락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간혹 신무용을 주류로 행하는 춤꾼의 공연에서 “전통의 뿌리에서 영감을 얻어...”라는 글귀와 “전통의 현대적 재해석”이라는 대목이 쓰여 지는 경우를 접하게 되는데 십중팔구 아쉬움의 알뜰한 한판이 되곤 한다. 전통을 그저 작품을 한번 익혀 올리면 마치 통달 한 듯이 행세하는 가볍디 가벼운 달그락 거리는 춤태와 어그러지고 일그러진 무대의 단순 행위를 만날 때는 저절로 한숨이 가락을 지어 나온다.

전통은 겉절이가 아니다. 적어도 곰삭은 맛이 있어야 맛깔스런 전통이라 일컬을 수가 있다. 전통은 라면의 세계가 아니라, 사골국물의 세계다. 시간이 머무는 춤가락이, 악을 이해하고 통달하는 저력으로, 어우러짐을 수용할 수 있는 전통문화예술의 폭 넓은 안목과 안배가 존재해야 하는 세계이다.

무대 위에서 절름발이 춤가락이 되지 않으려 악과의 소통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운파 박경랑의 고집스런 프로근성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춤꾼으로 그녀의 앞날에 탄탄대로를 약속해주는 엄청난 뿌리의 자산이라고 본다.

** 비유의 장(比喩의 場) - 신장신의(新場新衣 : 새로운 무대에는 매번 새 의상으로 예의를 갖춘다.)

 

어제는 연산대군의 장녹수로, 오늘은 시, 서, 화(詩書畵)에 능했던 황진이로, 내일은 역사의 한 장을 장식한 인물로, 고대소설의 주인공 캐릭터로 장벽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몰입형의 팔색조 춤꾼이 운파 박경랑이다.

이야기가 녹아 있는 춤판의 주인공을 관객은 일차적으로 이해하기 쉬우며, 상식수준의 캐릭터를 춤으로 풀어가는 춤꾼에게 관객은 더 매료되어간다.

비유는 직접적인 설명의 단락을 뛰어넘어 다른 비슷한 현상과 사물에 빗대어 설명함을 말하는데, 수 많은 캐릭터로 분하면서 영남교방청춤과 영남춤을 풀어가는 작품의 해석력을 보고 있노라면 운파 박경랑의 비유의 능력이 짐짓 탁월한 또 다른 세계에서 나온 것 같다.

전통의 작품은 무대화작업을 거치면서 일정한 무보가 체계화되어 연희되어진다. 한마디로 거의 비슷한 수순의 작품이 무대에 올려 졌다는 것이다. 이런 작품으로 매 공연마다 어김없이 매번 다른 맛과 멋, 넘치는 매력을 발산하는 에너지는 운파 박경랑의 어느면을 깊게 들어가야 알 수 있을까?

“완벽한 변신”과 “끊임없는 시도”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해 보려 한다.

비유의 장 첫머리에 읊었던 장녹수, 황진이의 경우만 보더라도 춤꾼 박경랑은 비녀, 노리개, 뒤꽂이, 속치마 하나 하나 색상에서 전체 매치까지 세세히 신경 써가면서 캐릭터의 춤판을 향한 몰입, 투영, 해석에 노력의 노력을 경주했다. 이는 작은 것의 세심함이 커다란 표현의 밑그림이 됨을 단적으로 시사하는 작은 실천이라고 본다.

춤만으로, 춤으로 풀어내는 스타일만으로 이야기의 중심인물을 이끌어 내야하는 기술적인 부분이 존재하기에 운파 박경랑은 몇 타래를 틀어 올린 큰머리도 마다하지 않고 자신의 머리위에 얹은 채 영남교방청춤의 막판 하이라이트 연풍대를 서른 바퀴이상 무리 없이 소화해내는 곤혹을 감내하는 춤꾼이다. 역시 어김없이 소름 돋는다.

관객들은 말한다. 춤을 잘 알던, 모르던 “느낌이 너무 좋았다!” “빠져들었다!”. 그 느낌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상세히 묘사하지는 못해도 그들은 온몸의 솜털들이 일제히 봉기하는 사태가 벌어졌거나, 끝없이 몰입하고 빠져듦을 관객들은 경험했을 것이다.

그것이 운파 박경랑의 “완벽한 변신”을 향한 세세함과 섬세함이 불러일으킨 결과 중 하나이다.

지난 2008년 8월 삼성동 코우스에서 “팔무전”이 열렸었다. 공연제목 그대로 여덟 번의 무대가 굵직한 춤꾼들의 향연으로 채워졌었다. 물론 한 작품으로 여덟 번의 무대를 각기 연출력으로 채워가는 무대였었다. 운파 박경랑의 연출력은 의심할 바 없었다. 악사들은 말한다. 박경랑과의 작업은 그 어떤 춤꾼보다도 믿음이 가며 악사 자체가 편안함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악을 타는 몇 안 되는, 악을 이해하는 보기 드문 춤꾼이기에 그리 표현할 것이다.

연출력으로 8번 무대의 작품색채를 달리하는 것은 운파 박경랑에게 당연한 것이었으며, 또한 운파 박경랑은 8번의 무대를 위해 8벌의 영남교방청춤 작품의상을 준비하는 세심함을 넘어선 아무나 흉내 낼 수 없는 프로의 치밀함까지 보였다.

오랜 세월 박경랑 선생님의 의상을 전담해 오신 장한나 의상선생님도 혀를 내두르며 말씀하셨다. “내가 많은 선생님들의 의상을 해오고 있지만, 이토록 철두철미하게 무대의상을 준비하시는 선생은 박경랑 선생님이 처음 이예요. 8번의 연이은 무대를 위해 각기 조금씩 다른 8벌의 같은 작품의상을 하시는 선생님은 정말 처음 이예요. 의상선생인 나도 놀랬어요! 정말 대단하신 분이세요...”

같은 작품일진데, 왜 그토록 다른 의상을 고집하는가? 왜 매번 다른 연출을 시도하는가? 간혹 혹자는 이 부분에서 실력적인 면에서 흠집을 잡아채내려고 애써 말을 내놓는다. 그러나 관객이 알고, 무대가 알고, 세상이 안다. 무엇이 “끝없는 시도”와 “끝없는 도전”의 정신이 담겨있는 처사인지를 말이다.

운파 박경랑의 답변은 이러했다. “다른 춤꾼들도 그러하겠지만, 8번의 무대는 다 소중하며, 매번 다른 무대입니다. 혹여 8번을 다 보러오는 관객도 있을 수 있잖아요. 그런 관객도 염두 하면서 춤꾼은 노력해야 해요. 비록 연이은 8번의 무대이지만, 무대를 향한 예우이며 춤꾼의 끊임없는 도전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여담이지만, 대중가요계의 별이라는 패티킴도 언젠가 이런 비슷한 발언을 했던 것을 기억해낼 수 있었다. 자신은 매번 무대에 오를 때 마다 ‘새 구두’를 신고 올라간다고 했다. 그 이유인 즉은, 자신의 무대를 찾아준 관객을 향한 예의이며 또한 신성한 무대를 향한 자신만의 예우라고 말했던 것이 생각났다. 다시 한번 거장들끼리의 “극과 극의 소통, 극체의 통일성”을 발견하는 순간이었다.

금전의 경제성, 시간의 경제성을 무릅쓰며 한결같이 운파 박경랑의 춤판을 찾는 관객과 대중들의 공통된 생각이 그려진다.

그들은 말한다. 운파 박경랑의 춤은 시간을 투자할 충분한 의미가, 매료될 가치가, 또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연구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방의 변천사  (0) 2012.08.01
영남교방청춤의 미학적 특징  (0) 2012.07.10
영남교방청춤의 정체성  (0) 2012.07.07
"Young-nam Gyobangchung-chum" by Park, Kyung-Rang style  (0) 2012.03.02
彼女の座標  (0) 2012.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