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동영상

웅부무담 풍류가화(雄府舞談 風流家化)(2009년)



 

 

웅부무담 풍류가화(雄府舞談 風流家化)
연출 : 강병규 PD

오랜만에 만날 수 있었던 잔치였다. 10년 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다녀간 가장 한국적인 고장 안동, 퇴계 이황 선생을 탄생시킨 한국 정신문화의 태두에 서 있는 안동에서 만난 잔치였다. 지난 6월 12일 안동 대도호부 관아가 있던 자리에 세워진 웅부공원에서 잃어버린 우리 잔치를 찾는 춤판이 열렸다. 안동MBC가 마련한 잔치판, 웅부무담 풍류가화(雄府舞談 風流家化). 이 날 잔치에는 웅부공원을 가득 메운 500여 명의 관객들은 예전 우리 잔치의 모습 그대로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 옛날 차일치고 멍석 펴고, 한 편에서는 술 빚고 떡을 치며 거방지게 놀았던 잔치. 가족의 경사를 마을의 잔치로 치르던 성대한 축제. 어느덧 사라져 이제는 옛 풍경이 되어버린 잔치마당을 다시 재현하고자 마련한 무대였다.

2년 전 안동시 풍천면 구담리에 있는 300년 고택 구담정사에서 벌어졌던 잔치를 잊지 못해 언젠가 다시 한 번 잔치 마당을 펼쳐보고자 했던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마음 같아서는 그 어느 곳보다 고택이 많이 남아 있는 안동의 오래된 종택을 찾아 올려보고 싶었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서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잔치판을 마련하고자 웅부공원을 택했다. 다행이도 그곳은 고려 공민왕이 원의 침략을 피해 몽진을 온 인연으로 대도호부가 설치되었던 안동의 관아 자리였다. 600년 역사의 웅부(雄府) 안동의 관아 터에서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잔치판을 펼칠 수 있게 된 것은 행운이었다

 

 

 

2007년 구담에서의 인연 덕분에 우리 고유의 잔치 풍경이 조금 낯설기도 했었던 연출자에게, 이번 잔치판을 꾸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영남춤을 이어가고 있는 박경랑이라는 걸출한 춤꾼과, 북 하나에 사람 좋은 웃음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무형문화재 밀양북춤의 하용부 선생, 그리고 역시 무형문화재 남해안 별신굿의 정영만 선생 등이 주축을 이뤄 판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여기에 국립창극단 주역을 맡고 있는 왕기철, 김지숙 두 명창과 최우칠 민속악 반주단의 흥에 겨운 우리 악기 연주야 말로 더 이상의 명품 잔치 마당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만들어 주는 요소였다. 물론 거기에는 대중가요가 판을 치는 현대사회에서도 우리 것에 대한 신명과 흥이 찾아오는 관객들과 함께 호흡해 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공연판이었다.

 

 

 

초여름이라 하기에는 꽤나 열기가 뜨거웠던 6월의 태양이 지기를 기다려 안동도호부를 지켜주고 있었던 부신목(府神木)의 신령께 고하는 꽹과리 소리는 시작됐다. 정영만(중요 무형문화재 제82-라호 남해안 별신굿 예능보유자)선생의 구슬픈 구음으로 잔치를 치러낼 모든 춤꾼들과 소리꾼들이 함께 마당의 성공을 기원하고, 잔치판을 찾아 함께할 관객들과 시민들의 안녕을 비는 들맞이 굿이 올려졌다. 그러는 동안 무대에서는 청․홍 두 폭의 천에 각각 잔치마당의 이름과 옛날 선비들이 즐겨했던 난을 치고 마당에 거는 만장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백연 박문환 선생과 안동서화원의 라창교 원장이 각각 잔치마당의 이름과 난을 올렸는데, 그 방법 또한 독특해서 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달걀 흰자를 풀어 큰 붓으로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린 후 밀가루(옛날에는 들깨 가루를 썼다고 한다)를 뿌리고 달걀의 점성에 의해 글씨가 나타나면 나머지를 털어내는 방식이었다. 청․홍의 만장이 영가헌에 걸리자 관객과 시민들을 대표해 김휘동 안동시장이 환영의 인사로 별신굿패를 맞이했고, 곧이어 올림춤이 펼쳐졌다. 올림굿은 사방팔방 모든 잡신을 물리치며 노는 마당을 정갈하게 하고 부정을 가시며 천지신명에게 고을 사람들의 정성을 기원하고 무수대길 안가태평을 기원하며 올림(바치는)하는, 즉 마을을 지켜주는 당산신을 높이 칭호하는 굿이다

 

 

 

 

출연자들과 관객들이 고사를 올리며 한 판 춤을 펼친 후, 역시 청․홍의 두 마리 용선이 무대에 올랐다. 용선은 춤판에 참가하는 예인들이 직접 수백조각의 종이를 오려붙여 만든 배다. 용선이 올림춤을 추는 춤꾼들과 함께 춘 용선춤은 당산신령을 용선이라고 하는 최상의 배에 모셔 와서 살아있는 고을 백성들에게 명과 복, 행운을 주고 가며 액운은 거두어가고 물을 건너가는 형상을 춤으로 표현한 화려하고 아름다운 춤이다. 이로서 웅부무담 풍류가화의 잔치마당은 관객들과 함께 호흡할 준비를 마치게 되었다.

곧이어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최종민교수로부터 오늘 벌어지는 잔치마당에 대한 해설이 곁들여졌다. 안동 출신이기도 한 최교수는 이 춤판이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고, 신과 사람이 하나 되며, 너와 내가 하나 되는 축제를 뜻한다고 했다. 또한 천인합일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했던 풍류정신은 고려와 조선을 거쳐 내려오면서, 고려 때는 차(茶)문화를 발달시켰고, 조선조에는 놀이문화 특히 수양음악과 춤을 발달시켰다고 전했다.

 

 

 

원래 풍류란 춤이든 노래든 우리 모두를 하나로 만들어 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 겨레는 과거에 한 해 동안 살면서 또는 봄철 한 해 농사를 시작할 때 축제로 하나 되는 체험을 하면서 묵은 때를 벗겨내고 새로운 다짐을 하며 살아왔다. 이런 풍류를 잔치가 사라져 버린 지금 현대사회에서 오늘의 춤판을 빌어 재현하고자하는 마당이 웅부무담 풍류가화라 하겠다.

최우질 민속악 반주단과 남해안 별신굿 악사들의 즉흥적인 시나위 합주로 본격적인 마당을 시작했다. 무대 옆 한쪽에서는 이수다원이 마련한 다상(茶床)에서 차를 우려 관객들의 목을 축여주면서 잔치 마당의 풍미를 더해주고 있었다. 분위기 넘치는 시조창에 맞춰 여인들의 설레는 마음 부채에 담아 그린 채선무와 멋과 흥을 아는 양반 사대부들의 여유로움과 자재(自在)로움이 담긴 영남 선비춤이 주 무대와 종각 앞에 마련된 작은 무대에서 펼쳐졌다. 마당에 모여 앉은 관객들은 무대에 모여 앉았던 기생들이 직접 건네는 술 한 모금과 흥겨움에 취해 모두들 어깨춤을 들썩거리고 있었다. 우리의 악, 가, 무를 한데 모아 선조들의 예기와 멋, 흥과 한의 조화를 한무대에 재현하며 선조들의 문화정서를 느껴 보고자 구성한 작품이다.

이어진 왕기철, 김지숙 명창의 판소리 춘향가 중 사랑가 마당은 두 사람이 펼친 연기와 함께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어냈다. 아마도 판소리 중 가장 대중적인 대목이라 모여 있는 관객들 그 어느 누구도 모르는 사람이 없어서 더했으리라 생각되는 대목이다. 사랑가를 마친 왕기철 명창의 ‘아니리’는 여느 대중가요 공연처럼 굳이 따로 진행자를 두지 않더라도 객석과 호흡하며 이야기를 주고받고 다음 판을 이어주기에 충분했다.

다음 마당 역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성주풀이였다. 원래 ‘성주의 본향은 경상도 안동 땅에 제비원이라’고 하는 사설에도 있듯이 웅부 안동을 찾은 춤꾼들은 성주풀이로 제비원 미륵불에 대한 예를 갖췄다. 본래 성주풀이는 무당이 성주 받이를 할 때 복을 빌려고 부르는 노래였다. 우리 민속에서 집터를 맡은 신령인 성조왕신과 그의 아내인 성조 부인은 집을 짓는 일로부터 일문일족의 번영에 이르기까지 그 집의 길한 일이나 흉사를 도맡아 직접 다스린다고 믿어왔다. 김지숙 명창이 부른 성주풀이는 경상도 노래다운 꿋꿋한 멋과 시원스런 느낌을 준다. 굿거리장단에 맞춰 부르는데, 춤을 곁들이기도 한다. 5음 음계로 되어 있으며 장절 형식이다. 연이어 왕기철 명창이 부른 판소리 단가 흥부가 중 박타는 장면은 관객들과 함께 잔치 마당의 신명을 적절히 살려내는 분위기 메이커로의 역할을 충분히 해냈다.

이제 공연은 서서히 절정으로 다다르며 춤판을 이어갔다. 중요무형문화재 제68호 밀양 백중놀이 예능보유자인 하용부 선생이 북 하나를 들고 춤을 추기 시작했다. 밀양북춤은 일양 백중놀이 중 ‘신명놀이’ 과장에 있는 춤으로 오체가 성하고 오곡이 잘되어 만사가 순조롭기를 빌며 온 백성이 오복을 우릴 수 있기를 기원하며 신명나게 한 판 추었던 북놀음이다. 춤을 추며 간간히 흘러나오는 하용부 선생의 추임새와 북채 끝에서 웃음 띤 그의 눈빛으로 이어지는 섬세하면서도 흥이 묻어나는 선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넘쳐흘렀다. 객석의 흥이 점점 더 차오르자 하용부는 북을 내려놓고 객석으로 뛰어 내려왔다. 앉아서 바라보는 관객들을 향해 눈길을 주며 던졌던 몸짓은 이러고도 마냥 앉아만 있겠느냐면서 무언의 압력으로 느껴졌다. 때로는 어르신들과 그리고 또 때로는 우유병을 든 어린 아이들과 함께 어우러진 그의 춤사위는 웅부공원에 모여든 관객들을 하나로 만들기에 그만이었다.

이윽고 이날 잔치판의 백미 박경랑의 영남교방청 춤이 선을 보였다. 교방은 원래 조선시대 기녀들을 중심으로 노래와 춤을 관장하는 기관이었다. 이곳을 통해 전해진 춤이 교방춤이며 영남교방청 춤은 중요무형문화재 제7호 초대문화재이셨던 박경랑의 외증조부인 故김창후 선생, 그리고 그의 제자 故금산 조용배에게로 이어져 지금은 박경랑에 의해 추어지고 있다. 이 춤의 특징은 음․양의 조화가 잘 이루어졌고, 남성적인 활달한 상체의 동작과 밀도가 높은 여성적인 섬세함을 지는 하체 중심의 발 놀음(디딤사위)이며, 이를 통해 영남지역 교방춤의 기교가 얼마나 발달되어 있는 지를 엿볼 수 있었다. 부채 하나를 들고 무대를 누비며 치맛자락 사이로 드러난 버선발의 모양새에서 미 춤의 매력에 빠져들고 말았다. 영가헌의 대청으로 올라간 기생은 수줍게 속치마를 내밀어 정표를 청했고, 선비는 유려하게 흘러가는 초서로 자신의 마음을 담아 기생의 속내를 받아주었다. 어느새 관객들은 저도 모르게 손을 올리고 입을 벌려 교방춤의 정점을 감탄했다. 치마폭에 글을 내려받아든 박경랑은 그대로 객석으로 내려와 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잔치마당에 참가한 모든 이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했고 저절로 자리에서 일어나 팔을 올리고 소리를 높여 춤을 추게 했다.

이런 마당에 그 누가 하나 되지 않겠느냐며 우리 전통의 잔치판을 찬양하는 최종민 교수의 다음번 새로운 마당을 기약하는 맺음말로 공연을 마친 춤꾼들은 왕기철 김지숙 명창의 남도민요 진도아리랑을 관객들과 함께 어울려 춤추고 노래하며 대미를 장식했다. 이 날 웅부공원은 말 그대로 잃어버린 우리의 잔치판을 되찾아준 그 곳이었다. 그리고 초여름 밤하늘에는 보름을 조금 넘긴 달이 사람들을 포근하게 감싸주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