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춤의 움직임과 표현

춤의 형식과 춤 동작이 수천 여 년동안 그대로 있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래서는 춤의 가치도 없어진다. 그러니까 춤은 시대적 여건과 사람들에 따라 변해 온 것이다.

춤은 아름답고 사람을 기쁘고 황홀하게 하기 떄문에 이러한 경지에 들어가기 위해서 사람들은 미적 감정을 살려 새로운 형식과 춤 동작을 더욱 아름답고 흥겹게 꾸며 보려고 한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민족은 즉흥적으로 춤을 변화시켜 온 것이다.

따라서 춤이 변한 것은 미적 형식의 창조를 위한 변화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즉흥적 동작의 양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맺고 얼렸다 푸는 동작으로 움직임에 변화를 준다. 이러한 동작의 원리는 우리 민족의 마음속에 음양 사상이 몸에 배어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따. 맺는 현상은 음기(陰氣)이고 푸는 현상은 양기(揚氣)이다. 그리고 어르는 현상은 음과 양을 분열시키지 않고 통합시켜 주는 기이다.
2. 어느 움직임에 시간적 변화를 주는 쪼갬춤을 춘다. 가령 장단과 장단 사이에서 좀 빠르게, 아주 빠르게, 좀 느리게, 아주 느리게 등으로 조절하면서 움직이는 현상을 변화시킨다.
3. 어느 움직임에 표현 방향의 변화, 고저의 변화, 표현 위치의 변화를 주어 표현을 다양화한다.
4. 한국 춤은 일무처럼 직선적인 것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나 대부분의 춤들이 손과 발의 움직임을 통해 감정을 풀어갈 떄 원을 그린다든가 태극 모양과 나선형의 곡선을 만들고 있다.
5. 팔 동작은 어깨 동작, 손목 꺾는 동작, 팔 휘어 감는 동작, 손 뿌리는 동작, 손목 꺾은 동작 등 이러한 움직임을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발동작은 무릎 굽히는 동작, 걷는 동작, 발 드는 동작, 삐는 동작, 도는 동작, 앉는 동작 등 이러한 움직임을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출처:문화콘텐츠닷컴

'한국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매방선생의 춤인생 인터뷰  (0) 2012.09.25
교방의 춤, 검무  (0) 2012.09.09
춤의 움직임과 표현  (0) 2012.09.01
진주교방굿거리  (0) 2012.06.20
교방무  (0) 2012.06.18
[춤과 그들]몸에서 우러나오는 ‘無心의 춤’ 김진홍  (0) 2012.06.13
Posted by 경헌

댓글을 달아 주세요